HOME > 시스템인증 > ISO9001
ISO 9001
■ ISO 9001 인증제도 개요
◆ GATT에서 국가간의 기술장벽 해소를 위해 마련한 ISO 9001 시리즈는 공급자의 품질시스템을 제3자(인증기관)가 평가하여 품질보증능력을 인증 해주는 제도이다.
ISO 9001은 품질보증을 위한 20가지 필수요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요건을 만족하는 전제하에 각 기업에 유효한 품질시스템의 구축과 실천여부를 심사한다.
ISO 9001은 기업의 품질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각 기업은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 ISO 도입배경
◆ 국제적 동향
· ISO 9001 패밀리 국제규격은 선진국은 물론 개발 도상국들도 거의 예외없이 자국의 국제규격으로 채택
· ISO 9001에 의거한 품질시스템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도 계속 증가 추세
· 각국에서는 기존 제품 제도의 공장심사 기준으로 ISO 9001 요구사항을 적용하거나, ISO9001 인증으로 대체하고 있음
· 많은 대기업들이 ISO9001 규격을 전사적으로 적용
◆ ISO 9001 규격체계
ISO 9001은 품질 무결점을 통한 고객만족을 목적으로 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기준으로 무한경쟁의 급변하는 시대의 기업경영을 위한 혁신적인 툴이며,
해외무역 및 상거래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ISO 9000(1994) 시리즈는 대상부문에 따라 9001 부터 9003까지 3종류의 규격이 있으며, 기업의 품질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다음의 규격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 ISO 9001 : 제품설계 개발에서부터 제조, 설치, 서비스에 이르는 품질보증체제
· ISO 9002 : 설계, 개발 부문의 품질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품질보증체제
· ISO 9003 : 최종검사 및 시험에 관한 품질보증체제
ISO 9000(1994)는 유효기간이 2003년 12월 까지이며 그 이후에는 ISO 9000(2000)만이 효력을 가집니다.
ISO 9000(2000)의 경우 9001, 9002, 9003이 모두 통합되어 9001 하나만 존재하게 됩니다.
■ ISO 품질경영 시스템
BS 5750을 기반으로 한 ISO9001의 탄생은 국가별로 다른 품질보증 규격을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국제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데 있으며,
이 규격은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뿐만 아니라, 학교 및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분야에 걸쳐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인증획득의 이점
ISO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품질이나 환경규격을 충족시킨다는 사실을 보증하는 것이다. ISO 규격은 품질보증체제인 ISO9000시리즈와
환경경영체제인 ISO14000시리즈로 나뉜다. 자동차 빅3(포드, 크라이슬러, GM)가 자사에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들에 요구하는 품질규격인 QS9000도
최근에는 같은 범주로 구분된다.
ISO9000은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품질시스템 기준이다
이 체계는 규격화 정도나 대상부문에 따라 9001에서부터 9004까지 4종류로 나뉜다.
▶ ISO9001은 제품 설계에서부터 개발과 설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보증체제다.
▶ ISO9002은 제조와 설치부문에 한정된 품질보증체제다.
▶ ISO9003은 최종검사 및 시험에 관한 체제이며, ISO9004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자문을 대상으로 한다.
▶ ISO14000은 환경관리 방법과 체제를 통일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규격이다.
▶ ISO14001을 제외한 나머지 ISO14000 시리즈는 모두 지침이다.
▶ QS9000은 그동안 자동차 제조회사별로 적용하던 규격과 요구사항을 통합해 정리한 것이다...
...이 인증을 받지 못하면 빅3에는 납품하지 못한다.
· 국제기준에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정비와 경영수법의 확립
· 품질매뉴얼 기타 표준화와 문서화에 의한 지속적인 개선
·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
· 국제시장에의 지출용이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제품의 품질향상과 불필요한 사항의 제거로 인한 이익확보
· 고객에 의한 품질감사의 간소화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 고객 신뢰성 확보
· 기업의 건실한 품질보증체제 확립을 통해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 제고모기업의 품질보증 요구
· 모기업에서 협력업체의 품질보증을 통한 모기업의 제품품질보증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행품질보증 체제의 국제화에 대흥
·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
· 국제시장에의 지출용이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제품의 품질향상과 불필요한 사장의 제거로 인한 이익확보
· 고객에 의한 품질감사의 간소화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ISO 9001
■ ISO 9001 인증제도 개요
◆ GATT에서 국가간의 기술장벽 해소를 위해 마련한 ISO 9001 시리즈는 공급자의 품질시스템을 제3자(인증기관)가 평가하여 품질보증능력을 인증 해주는 제도이다.
ISO 9001은 품질보증을 위한 20가지 필수요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요건을 만족하는 전제하에 각 기업에 유효한 품질시스템의 구축과 실천여부를 심사한다.
ISO 9001은 기업의 품질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각 기업은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 ISO 도입배경
◆ 국제적 동향
· ISO 9001 패밀리 국제규격은 선진국은 물론 개발 도상국들도 거의 예외없이 자국의 국제규격으로 채택
· ISO 9001에 의거한 품질시스템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도 계속 증가 추세
· 각국에서는 기존 제품 제도의 공장심사 기준으로 ISO 9001 요구사항을 적용하거나, ISO9001 인증으로 대체하고 있음
· 많은 대기업들이 ISO9001 규격을 전사적으로 적용
◆ ISO 9001 규격체계
ISO 9001은 품질 무결점을 통한 고객만족을 목적으로 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기준으로 무한경쟁의 급변하는 시대의 기업경영을 위한 혁신적인 툴이며, 해외무역 및 상거래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ISO 9000(1994) 시리즈는 대상부문에 따라 9001 부터 9003까지 3종류의 규격이 있으며, 기업의 품질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다음의 규격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 ISO 9001 : 제품설계 개발에서부터 제조, 설치, 서비스에 이르는 품질보증체제
· ISO 9002 : 설계, 개발 부문의 품질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품질보증체제
· ISO 9003 : 최종검사 및 시험에 관한 품질보증체제
ISO 9000(1994)는 유효기간이 2003년 12월 까지이며 그 이후에는 ISO 9000(2000)만이 효력을 가집니다.
ISO 9000(2000)의 경우 9001, 9002, 9003이 모두 통합되어 9001 하나만 존재하게 됩니다.
■ ISO 품질경영 시스템
BS 5750을 기반으로 한 ISO9001의 탄생은 국가별로 다른 품질보증 규격을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국제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데 있으며,
이 규격은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뿐만 아니라, 학교 및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분야에 걸쳐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인증획득의 이점
ISO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품질이나 환경규격을 충족시킨다는 사실을 보증하는 것이다. ISO 규격은 품질보증체제인 ISO9000시리즈와 환경경영체제인 ISO14000시리즈로 나뉜다. 자동차 빅3(포드, 크라이슬러, GM)가 자사에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들에 요구하는 품질규격인 QS9000도 최근에는 같은 범주로 구분된다.
ISO9000은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품질시스템 기준이다
이 체계는 규격화 정도나 대상부문에 따라 9001에서부터 9004까지 4종류로 나뉜다.
▶ ISO9001은 제품 설계에서부터 개발과 설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보증체제다.
▶ ISO9002은 제조와 설치부문에 한정된 품질보증체제다.
▶ ISO9003은 최종검사 및 시험에 관한 체제이며, ISO9004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자문을 대상으로 한다.
▶ ISO14000은 환경관리 방법과 체제를 통일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규격이다.
▶ ISO14001을 제외한 나머지 ISO14000 시리즈는 모두 지침이다.
▶ QS9000은 그동안 자동차 제조회사별로 적용하던 규격과 요구사항을 통합해 정리한 것이다...
...이 인증을 받지 못하면 빅3에는 납품하지 못한다.
· 국제기준에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정비와 경영수법의 확립
· 품질매뉴얼 기타 표준화와 문서화에 의한 지속적인 개선
·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
· 국제시장에의 지출용이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제품의 품질향상과 불필요한 사항의 제거로 인한 이익확보
· 고객에 의한 품질감사의 간소화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 고객 신뢰성 확보
· 기업의 건실한 품질보증체제 확립을 통해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 제고모기업의 품질보증 요구
· 모기업에서 협력업체의 품질보증을 통한 모기업의 제품품질보증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행품질보증 체제의 국제화에 대흥
·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
· 국제시장에의 지출용이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제품의 품질향상과 불필요한 사장의 제거로 인한 이익확보
· 고객에 의한 품질감사의 간소화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